네덜란드 조선 전문가도 놀란 안동의 킬러콘텐츠 '문보트'

입력 2022-06-28 15:37   수정 2022-06-28 15:38


경북 안동의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월영교에 세계적인 관광 킬러콘텐츠가 등장했다. 낮에 봐도 아름답고 밤에 봐도 멋진 사랑의 다리, 월영교에 달 형상의 보트를 띄운 이는 안동의 관광 스타트업 글로벌코리아의 송진호 대표다. 송 대표는 2020년 천상의 달, 마음에 뜬 상상의 달을 강물 위에 실제로 띄웠다.

문 보트는 사람 세 명이 탈 수 있는 사물 인터넷(IoT) 기술이 접목된 초승달 모양의 전동 레저 보트다. 선체 전체에 LED 등이 탑재돼 탑승자가 1658만 가지 컬러를 선택할 수 있다. 구동모터 두 대가 장착돼있고 조이스틱으로 전후좌우 360도 회전 할 수 있다. 배 안에서 블루투스로 스마트폰과 연결해 음악도 들을 수 있다.

월영교를 배경으로 형형색색의 배가 떠 있는 월영교 인생샷은 MZ세대뿐 만 아니라 가족 여행객들을 사로잡고 있다. 안동을 포함 국내 최고의 신상핫플로 단숨에 등극했다. 하회마을을 제치고 관광객 수 1위를 기록한 월영교의 대표 콘텐츠이기도 하다.

송 대표는 “주말의 경우 3000여명이 대기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”며 “6대 운영하던 문 보트를 12대로 늘렸지만 아직까지 하루 1500명만 배를 탈 수 있다”고 소개했다. 월영교 문 보트는 탑승객뿐만 아니라 보는 사람들도 황홀경에 빠지게 한다. 낮에는 낮 대로 아름답지만 노을을 배경으로 한 사진이 최고라는 것이 탑승객들의 반응이다.

송 대표가 개발한 문 보트는 해양 선진국인 네덜란드의 조선 전문가들도 경탄해 마지 않은 작품이다. 2019년 런던에서 열린 웨어러블테크놀로지쇼에 참여했을 때 문 보트가 나왔다는 소식을 들은 네덜란드 선박회사 팀장이 일부러 전시장을 찾아왔다. 그는 “한국인의 상상력이 놀랍다”며 감탄을 아끼지 않았다고 한다. 송 대표는 “39개국에 디자인권을 등록했다”고 밝혔다. 국내에서는 월영교 외에 김포와 인천에도 공급돼 운영되고 있다.

서울에서 프로그래머를 하다 2009년 안동에 온 송 대표는 월영교에 즐길만한 관광콘텐츠가 없어 안타까와하다 문 보트 개발에 나섰다. 6억원의 연구개발비를 투입했다. 예상대로 대박이었다. 송 대표는 “권정생 선생의 동화에서 나온 엄마 까투리 보트도 새로 개발했다”며 “아이디어를 담은 보트로 글로벌 관광시장에 도전하겠다”고 밝혔다.

안동이 고향인 송 대표는 “안동이 자연과 역사 ·문화적인 관광인프라가 많지만, 세계적인 관광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콘텐츠와 소프트웨어가 더 필요하다”며 “세계적인 관광명소로 한 번 더 도약하는 데 기여해보고 싶다”고 말했다.

안동=오경묵 기자 okmook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